꿀 떨어지는 코딩 양봉장

취업을 하기까지 본문

끄적끄적📝

취업을 하기까지

nayoon030303 2021. 6. 27. 23:20

취업 성공!

저는 얼마 전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와 취업이라는 목표 하나를 보며 많은 노력들을 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앞으로 취업을 할 후배들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제가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우아한 테크 캠프

1차 코딩테스트 

우아한 테크 캠프가 저희 학교에 들어왔습니다. 1차 코딩 테스트, 2차 코딩 테스트, 면접으로 인원을 선발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우아한 테크 캠프에 지원하기 위해서 배우지 않았던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했습니다.  저는 단기간에 자바스크립트를 배워야 했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대략 한 달 동안 프로그래머스에서 레벨 1,2 문제들을 모두 풀었습니다. 총 4문제 중 2문제를 완벽하게 풀었고 저는 1차 코딩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과제형 테스트였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고양이 사이트 만들기'를 풀어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react를 잘알지 못해서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환경을 보기 위해서 한 번쯤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주일 동안(1차 코테와 2차 코테 간격이 약 일주일 정도였습니다.)  저는 유튜브로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프로젝트 만들기 등을 검색해서 따라 해 봤습니다. API를 가져오는 방법,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로 HTML 만들기 등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2차 코딩 테스트에서 안타깝게 탈락했습니다. 만약 다시 기회가 찾아온다면 이번에는 로그인 로그아웃 인증 토큰, 파일 export 등을  더 공부할 것입니다.

 

📘 취업

비록 우아한 테크 캠프에서 떨어졌지만 2차 코딩 테스트를 연습하는 동안에서 배운 것이 지금 회사 코딩 테스트를 합격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코딩테스트와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API를 사용하는 방법(fetch함수)을 공부했습니다. 면접은 기본적으로 내 가치관이 회사의 가치관가 비슷하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지금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저는 2학년 때 백 앤드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최종 목표는 풀 스택 개발자가 되어야 합니다. 또 취업 들어오는 비중이 프론트 개발자가 더 많은 것 같았습니다. 만약 제가 2학년으로 돌아간다면 프론트엔드에 관련된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등을 공부할 것입니다. 그리고 꾸준히 깃 커밋과 알고리즘 문제를 풀 것입니다. 백준이나 코드업에서 하루에 한 문제라도 푼 다음 깃에 커밋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를 풀 필요는 없습니다. 또 기술 블로그를 만들어 자신이 풀면서 어려웠던 문제들을 설명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미림 학생이라면 2학년 때 배우는 알고리즘 과목을 열심히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고리즘은 개발을 하면서 기본이 되는 베이스입니다. 만약 알고리즘을 잘 모른다면 기술 면접을 준비하면서 다시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3년동안 자바스크립트는 1학년 방과 후 시간 때 잠깐 배운 것이 끝입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로 코딩 테스트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우아한 테크 캠프 2차까지 갈 수 있었고 지금의 회사도 자바스크립트로 코딩 테스트를 합격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이 잘 모르는 언어라도 일단 도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